최후의 만찬 (The Last Supper)


최후의 만찬 (The Last Supper)


이 글은 최후의 만찬이 그려진 수도원 입장 후 관람 시간 15분 동안 중학생과 초등학생인 아들들에게 말해 줄 요량으로 작성했던 스크립트를 편집한 것입니다. 산타 마리아 델라 그라치에 수도원은 이 걸작을 볼 수 있는 관람 시간을 15분으로 제한을 걸어 두었기 때문에 중요한 내용만 추려서 빠르게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전달하려면 미리 스크립트를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했었고, 여행 후엔 작성했던 스크립트를 그대로 두기에 아까우니 살을 좀 더 붙여 기록으로 남기기로 했습니다. 지금 돌이켜 생각해 보면, 그냥 이 멋진 그림을 쭉 보게 놔두고 궁금한 내용에 대해 나중에 설명해 주는 것이 나았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만, 당시의 저는 그렇게 여유있는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

네, 지금도 그런 사람이 아니죠. 네.




입장과 퇴장 시간을 제외한 13~4분 정도 분량으로 스크립트를 준비해야 했어서 몇 가지 포인트를 잡아야 했습니다.


* 등장인물 : 그림에 여러 명의 사람이 등장하니 등장하는 인물들에 대한 설명은 필요한 건 당연한데, 그림의 주인공이 무려 Jesus. 교회 근처도 안 가보고 살아온 어린 친구들에게 '기독교란 무엇인가'부터 시작해야 했습니다. 

* 작법 : 액자에 담겨 있는 것도 아니고 큰 벽에 그려진 그림이니, 그 시절 벽에 그림을 그렸던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서는 알려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야 지금의 모습과 같이 훼손된 이유도 설명할 수도 있으니까요.

* 작가 : 누가 그렸는지도 알려줘야 하는데, 작가가 무려, 레오나르도님 어서 오시고요. 설명할 게 많아지는군요.

* 원근법과 소실점 : 이 그림의 핵심이 '소실점을 통해 인물 드러내기'인데, 그렇다면 소실점이 그림에 도입되었던 르네상스부터 설명을 해야겠군요. 

5. 일화들 : 이 그림을 둘러싼 음모론들 혹은 음모까진 아니더라도 재미난 이야기도 참 많으니 주의 환기를 위해 간단히 얘기를 한다고 해도 간단히 15분은 걸리겠네요.


이제 시작해 보겠습니다. 여행을 마치고 덧붙인 내용이 있는 것을 미리 써 둡니다. 더불어 기독교와 르네상스, 그리고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대한 설명은 여행 전 며칠 동안 미리 아들들 잠들 녘에 머리맡에서 강제로 주입했던 것도 같이 적어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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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그림이 '최후의 만찬'이야. 영어로는 the Last Supper. 이름만으로도 뭔가 숙연해지지? 엄마가 어느 날 갑자기 오늘 저녁에 먹는 밥이 당분간 한국에서 먹는 마지막 밥이고 이젠 다른 나라로 가서 살아야 간다고 해봐. 더 식욕이 돋는다고? 암, 그래야지.

근데 저기 그림 안에 있는 사람들은 꼭 그렇지는 않았어. 가운데 앉아 계신 분이 예수님인데, 자기가 곧 잡혀가서 죽을 것을 알고 계신 상황에서 그 옆에 있는 열 두 제자들에게 "이 빵은 내 몸이고, 이 포도주는 내 피이니 먹고 마시면서 앞으로도 나를 기억하는 것으로 약속을 하자"라고 하시는 장면이야. 느닷없는 뜬금포에 좀 섬뜩하기도 한 말씀이라 열 두 제자라는 사람들은 일단 영문을 몰라 어리둥절하는 모습이지. 성경에는 예수님과 제자들의 이 마지막 식사 장면이 여러 차례 나오는데, 레오나르도 다빈치라는 작가가 이 중요한 순간을 이 성당의 식당 벽에 그림을 그린거야.


- 그림을 한 번 볼까? 딱 봐도 가운데 앉아 있는 사람이 주인공 같지? 맞아 그 분이 예수님이라는 분이야. 그런데 어떻게 한 눈에 봐도 주인공 같이 보일까? 가운데 있는 사람 뒤의 환한 배경이 뭔가 눈에 들어오고 그 옆의 네모난 문 같은 것들이 앞으로 오면서 커지는 거처럼 보이지. 지금 우리가 저 그림에 실제로 선을 그을 수는 없지만 아래 그림처럼 저 문들의 위를 연결하는 선을 그려서 주욱 늘여본다고 생각하면 그 선은 예수님 머리 뒤에 있는 환한 창 밖 배경과 닿게 돼고, 예수님이 가운데에 '짠'하고 계신 것처럼 보이게 돼. 그림에서 표현하는 원근법, 소실점 이라는 건 여행 출발하기 전에 얘기했으니 기억나지? 보통의 원근법은 그림을 실제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법인데, 레오나르도님은 그 원근법과 소실점을 이용해서 주인공을 진짜 주인공으로 만들었어. 


(너는 지금 머릿속에서 문들을 연결하는 선을 그리고 있다.)


이 시대의 다른 그림들에서는 매우 중요한 성인이나 신과 같은 주인공들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머리 뒤에 빛이 나오는 것 같은 좀 촌스럽지만 직접적인 연출을 하기도 했는데, 이 그림에서는 그런 건 빼버리고 창 밖의 밝은 부분과 인물들의 배치만으로 자연스러우면서도 주인공처럼 띄워주는 효과는 다 살렸어.

(직관적인 후광 효과의 예. 뭐 나름 돋보이는 효과는 강렬하지.)


여기서 잠깐. 원근법 소실점 등이 없이, 위의 강렬한 후광효과를 잔뜩 집어 넣은 다른 사람의 최후의 만찬 그림을 한 번 볼까? 레오나르도의 그림과는 많이 다르거든.


(Fra Angelico, Communion of the Apostles / 사도들의 성찬,
초기 르네상스 시대인데 오늘 보러 온 그림과는 좀 달라.)



- 근데 이 그림을 보면, 사람들이 대단하다라고 하는 것치고는 조금 낡아보이지? 이게 그 당시에 사람들이 그렸던 벽화를 그리는 기술과는 조금 다른 걸 써서 그래. 템페라라는 기법인데 물감을 계란 노른자의 끈적임을 이용해서 벽에다가 붙이는 방법이야. 돈 들여 여기까지 왔으니 기억에 남는 단어를 몇 개는 남겨야 하는데, 충분히 그 후보가 될 만한 단어야. 기억하자, 템페라. 그림이 그려진 당시에는 '프레스코'라는 기법으로 다들 벽화를 그렸는데, 프레스코는 '프레시'(Frecso가 Fresh라는 뜻이야)한 석회에 물에만 갠 물감을 석회가 굳기 직전에 입히거나 섞어가며 그리는 방법이야. 석회가 굳으면서 물감을 확 잡아버려서 한 번 그리면 오래가긴 하는데 대신 석회가 마르기 전에 빠르게 그려야해서 아주 자세한 표현은 좀 어려운 편이거든. 레오나르도님은 그게 싫었는지 달걀 노른자로 물감을 벽에 붙이는 방법을 쓰셨는데, 노른자가 벽에 붙어 있어 봤자 얼마나 가겠어? 그 덕에 후세 사람들은 계속 그림이 낡아지면 계속 복원하면서 돈을 벌 수 있지. 천 년을 내다보신 레오나르도님 당신은 도대체. 참고로 프레스코라는 기법은 우리나라 고구려 무덤 벽화에서도 나와. 우리 조상님들은 벽에 석회를 바르던 이탈리아 형님들과는 좀 다르게 그냥 석회암이나 화강암 돌벽을 그냥 파면서 그려버렸지. 


(고구려 고분 안악 3호분에 있는 벽화. 강제 원근법 보소.)
 


- 시간이 많지 않으니, 그림 안에서 재밌는 내용을 하나만 살펴보자. 그림의 가운데는 예수님이라고 했고 그 왼 편에 있는 3명의 사람이 보이지?


예수님 바로 옆, 뭔가 좀 순하게 보이는 사람은 요한이라는 제자야. 다른 예수님과 열 두 제자가 나오는 그림에서도 늘 가장 어린 사람으로 그려지는 분인데 여기선 왠지 긴 머리에 수염이 없다보니 여자처럼 보이기도 하네. 그래서 그런 지 다빈치 코드라는 유명한 소설에서는 사실 요한이 아니고 마리아네 어쩌네 하면서 재밌는 이야기를 풀어내기도 했지. 근데 응 아니야. 남자야.

바로 옆에 매섭게 생긴 코를 요한에게 들이밀고 있는 사람은 베드로라는 제자인데, 열 두 제자 중에서는 가장 유명한 사람이야. 예수님이 이름을 시몬에서 베드로라는 이름으로 개명을 시켜준 분인데 시몬은 갈대란 뜻이고 베드로는 "바위"라는 뜻으로 지금의 영어로는 Peter야. 바위 밑에서 나오는 '석유'를 영어로 Petroleum이라고 부르는데 Petro가 Peter의 변형된 형태지. 이 분이 예수님을 따르기 전에는 갈릴리 호숫가에서 물고기를 낚는 어부였다가, 예수님을 따라 제자가 된 이후엔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었는데...는 농담이 아니고 예수님이 실제로 한 말이야. 그림에서 요한에게 무서운 표정을 짓고 있는 건 이 그림 장면에서 예수님이 "너희 중에 하나가 나를 배반할 것이다."라고 얘기하시는데, 마치 베드로가 요한에게 "그 사람이 누구라고 하시냐. 내가 손에 쥔 칼로 처리하겠어."라고 말하는 것처럼 보이지. 성경에서는 이 만찬 이후 예수님이 로마 군인에게 잡혀갈 때 베드로가 로마 군인과 함께 온 제사장의 종자의 귀를 잘랐다는 내용이 있는데 그걸 암시한다고 보는 게 정설이긴 하고. 

베드로 앞에 얼굴이 검은 사람이 바로 예수님을 배신하고 가롯 유다라는 사람인데 손에 은화 주머니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졌어. 예수님을 은화 30개에 팔았다는 성경의 설명을 따른 걸로 보이지. 

(뭘 봐? 스승 팔아먹은 사람 처음 봐?)


레오나르도가 이 그림을 그리기 10년 전에 그렸졌던 페루기노의 위 그림을 볼까? 원근법 그런 거 없고, 요한은 애기라 잠들었고, 베드로는 한 손에 칼을 꽉 쥐고 '저 배신자를 확'하는 결의 찬 표정으로 건너편의 사람을 보고 있고, 예수님과 다른 제자들은 모두 후광을 그려줬는데, 후광도 없이 아예 건너편에 배치하고 대담하게 혹은 약간은 안타깝게 감상자를 바라보고 있는 흑발의 가롯 유다를 볼 수 있지.



어때? 그림 보는 거 재밌지? .... 

음...그래. 다음 장소로 가자. 다음은 밀라노 대 성당이야. 점심을 먹고 좀 걸어 보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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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평소 그림 따위를 전혀 접하지 않는 아들들이 이 유명한 그림을 처음 보면서도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고 수도원을 나오게 되는 일은 피하고 싶었고, 이 놈들이 훨씬 더 어렸을 때, 그리고 산타 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수도원보다는 비교할 수 없이 넓었던 루브르에서 기어코 '수태고지'와 '피에타'를 찾아내어 그림 앞에 앉혀두고 설명해 주면서 좋은 시간을 보냈던 경험이 있어서, (이 두 가지 주제에 대해서는 아들들이 아직도 잘 기억하고 있다. 최소한 작품의 이름만은.) 이번에도 잘 설명해 줄 수 있을 거라는 자신이 있었다. 결론은 음... 둘 다 청소년이 된 지금도 잘 기억하고 있어서 뿌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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