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니스 르헤인 - 살인자들의 섬

데니스 루헤인을 알게 작품은 비교적 최신작인 <운명의 , (the given day)> 이였거든요. 보스턴의 젊은 경관인 데니, 살인을 하고 보스턴으로 도망 흑인 루터, 최고의 시즌을 보냈지만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결국은 뉴욕으로 트레이드되는 홈런왕 베이브 루스를 버무려 <보스턴 경찰 파업> 실화를 지면으로 옮겨낸 것인데, 작품의 소재와 그것을 풀어나가는 재주가 모두 빛나는 좋은 소설이긴 했지만, 그간 제가 갖고 있던 미국 소설에 대한 고정 관념인 미국양반들은 흠흠 뭔가 부족해라는 편견을 버리게 하기에는 2%정도 아쉬웠습죠.

방대한 양의 contents (책도 두꺼운데, 그게 ,하로 2권이예요. 전철에서 읽다가 어깨 빠지는 알았다는…), 쭉쭉 끌어가는데, 3명의 주인공을 내세우고도 주위가 산만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은 정말 대단했지만, 결말에서는뭐랄까암튼 감동의 정도가 초반과 중반에 비해 하더라구요.



(인터넷 책방으로 책장사 하시는 분들께는, 책의 두께가 어느 정도인지 보기 쉽게 올려줬으면 하는 바램을 전해 봅니다. 그림만 봐서는 두꺼운 모르자나요.)



책을 읽은 마지막의 옮긴이의 말에서 저자가 소설로 장르 소설 작가를 탈피했네 어쩌네 하길래 찾아보니, ? 양반, 미스터리 작가네?? 그럼 있지? ? 미스틱 리버가라, 아이야…(“가라, 아이야 원제는 Gone, Baby gone인데, 우리나라 제목으로 옮기니 거시기합니다.) 나름 유명 했자나그럼 나도 읽어볼까? 하고 고른 소설이 살인자들의 이었는데


헐헐대박이네요.


영화 <셔터 아일랜드> 원작 소설이니, 영화를 사람들이야 내용과 결말을 알고 있겠지만, 소설, 보기 드물게 기획/플롯/스토리가 짜여진 제대로 미스터리 소설입니다... 보통의 미스터리 소설은 결말을 먼저 구성한 후에 초반부를 손질하기 때문에, 중반 이후에 독자가 반전을 어느 정도 눈치챌 있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래서 작가는 독자가 눈치 있는 시점을 최대한 뒤로 미루면서도, 반전을 일으킬 때에는 앞뒤가 맞게끔 구성하려고 무지 노력을 하지만, 모든 소설이 그러한 작업에 있어서 성공적이지 않자나요. 특히 요새는 절름발이가 범인이다!!” 혹은 , “I can see dead people” 이미 극강의 반전을 세상이 경험 하다 보니, 독자들의 눈치도 빨라지고, 반전에 대한 기대감은 커져서, 작가가 나름 치밀한 구성을 내더라도 그냥 그저 그런 정도로 끝나버리는 경우도 많구요.

                                         (1995 , the usual suspects. 절름발이가 범인입니다. )




책도, 미스터리 소설답게 (그래서 약간 진부하긴 하지만,) 처음엔 퍼즐 풀이로 시작합니다. 다들 풀지 못하는 퍼즐을 어찌어찌 풀어나가는 주인공에게 박수를 보내며, 퍼즐의 결말이 궁금해져서 참을 없게 되는 적절한 타이밍에서 기획된 반전들이 툭툭 튀어나오는데, 작가가 재미지게 엮어갑니다. 여기 소설에서는 중요한 것이 퍼즐풀이인데요, 단지 퍼즐만 풀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퍼즐을 풀면서 독자가 스스로 주인공이라고 여길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거든요. 퍼즐이 나고, 내가 퍼즐인 몰아일체의 경지 밀어 붙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인데, 작가님, 소설 안에서는 성공하셨습니다. J

영화에서는 마틴 스콜세지가 감독을,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주연을 맡았다고 하던데, 영화는 어떻게 소설을 풀어냈을 궁금해집니다. 작가님이 HBO 드라마 작가였으니, 시나리오 손질은 어렵지 않았을 같기도 하고요.


결론은, 합니다. 3일은 재밌으실 거예요.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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