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문 후기


천자문 후기.


1. 위진남북조는 짧은 시기에 왕권이 마구 왔다갔다 한 혼란한 시기였으나, 문화는 꽃을 피웠다. 건안칠자 중 조조/조식은 사실상 중국의 시를 정립했다고 볼 수 있다. 죽림칠현으로 알려진 혜강은 유명한 <성무애락론 - 음악을 들을 때 이치가 감정보다 더욱 중요하다... 뭐 그런 뜻. 나쁜 음악 들으면 사탄의 꾀임에 넘어간다는 아지매들이나 게임의 폭력성을 알아보기 위해 전기를 내리는 기자는, 제발 이런 책 좀 함 보시길.>을 집필했다. 왕희지의 글씨는 입 아프니 말할 것도 없고, 우리가 도교의 시조로 잘 알려진 오두미교도 삼국시대 한중에서 '장노'의 할아버지가 만들어낸다.

결론은

우리도 시기가 어려울 수록 더욱 덕질에 매진해야 겠다능.



2. 이 글의 처음에 쓸 때에는, 재미없는 곳에 떨어진 친구에게 재밌게 읽을 만한 거리를 주기 위해서였다. 원래 알고 있던 내용이었고, 조금만 생각을 다듬으면 될 것 같아 쉽게 쓸 거라 생각했었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못했고, 한 달 정도가 지나서야 퇴고가 되지 않은 초안이 완성되었었었었더랬다.
곧 써 줄 것 마냥 큰소리 뻥뻥 쳤구만, 글은 나가지 않아서... 시간 내에 글쓰는 어려움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백수문'에 대한 글을 쓰다가 내 머리에 흰머리가 늘어난 게 함정. .

주흥사 형님, 고생했수.



1-1. 말한 김에 성무애락론에 대해서 한 마디. 혜강은 음악 자체는 형식적인 조화로움에 따른 아름다움 만이 있을 뿐이며, 그 자체에는 애락이 담겨있지 않다고 주장하여, "풍속을 바꾸는데는 음악만한 것이 없다"고 주장하는 유교의 가르침에 반박한다. 좋은 음악을 들으면 좋은 사람이 되고, 나쁜 음악을 들으면 나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음악, 소리라 할 지라도 모든 사람에게 다른 감동을 주고, 다르게 받아들여 지기 때문에 음악에 목적성 따위야 인정할 것이 못된다고 주장했는데, 이게 3세기 사람의 주장이다. 서양에서는 이런 비슷한 얘기는 19세기 쯤에야 나온다. 한국에서는 사탄 음악 들으면 지옥간다는 사람이 21세기에도 쎄고 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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